식민지 시대는 제2차 세계대전 이후 역사적으로는 종결되었지만 이후 경제적 신식민화가 구축되는 가운데 이러한 상황을 배경으로 문화를 중심으로 식민지 경험이 현재의 세계와 어떤 관계를 가지는가를 살펴보는데 사용되는 이론적, 비평적 전략을 일컫는 용어이다.
탈식민주의는 피지배자의 입
자본주의의 발달은 이식된 자본주의로서의 특징을 가지고 있지만, 적어도 개항 당시에는 자주적 자본주의의 발전을 향한 전망이 열려 있었다고 생각한다. 그리하여 \"개항은 자주적 근대화를 통해 근대 민족국가의 수립에 성공할 수 있을 것인가 아니면 식민지 종속국으로 전락하게 될 것인가 하는 한
민족주의를 국가 주도의 민족주의와 국가 추구의 민족주의로 분류한다. 국가주도의 민족주의는 전쟁으로 영토를 확장한 국민국가가 그 다양성을 극복하기위해 표준화된 언어, 역사, 국민의식 등을 인위적으로 부여하여 국민적 동질성과 통일성을 증진시키려는 것을 말한다. 국가 추구의 민족주의는
Ⅰ. 식민지와 식민지제국의식
재조선 일본인식민지에 관한 연구는 아직 극히 미미하다. 가지무라 히데키(梶村秀樹)의 [식민지 조선에서의 일본인]과 [식민지와 일본인], 기무라 겐지(木村健二)의 [명치기 조선진출 일본인에 대하여], [근대 일조\"관계\"하의 재조일본인] 등이 그것들이다. 그중에서 가
사회 경제적 변화를 중시한다.
내재적 발전론은 조선 후기 사회에서의 자본주의 맹아의 성립과 일본에 의한 말살, 일본의 지배 하에서도 민족경제를 형성하려 했던 한국인의 투쟁과 실패, 한국 내부에서의 대립과 투쟁의 지양으로서 한국사의 전개를 서술함으로서 민족 문화의 주체 역량을 강조했다.
민족주의 사학의 반론 - 최남선
식민사학이 조선의 근거가 되어오던 단군신화를 부정함에 따라 최남선을 위시한 신채호, 정인보, 안재홍 등 민족주의 사학 계통은 자연히 식민지 사학에 대한 저항적 논조를 펼치게 되었다. 일제관학자들이 근대적 합리성을 내세워 부정한 개국신화를 역사적 사실로
식민지근대화론과 내재적발전론의 상반된 인식을 살펴보고자 한다.
▶ 식민지근대화론
식민지근대화론은 산미증식계획의 결과로 농업부문의 실질 국내 총생산이 증가했다는 점을 강조한다. 계량화된 자료를 바탕으로, 미곡의 우량품종 보급률이 1918년 48%에서 1926년에는 73%에 도달했다는 사실과
자본주의적 민족주의에 반대하는
노동계급 중심의 반체제 지식인 등장
한국 정치권의 미국적 자본주의 비판
자본주의에 동조하는 여성 비판
자본주의 기득권층의 내부 식민지화
→ 비자본주의적인 하층민에게도 계승
역사적 상처에 대한 망각
자본주의적 민족주의의 논리 답습
자본주의적 민
경향이 있으며, 소련의 존재만이 이런 매카니즘의 적용을 어느 정도 상쇄시켜 왔다는 것이다. 왜냐하면 이러한 나라들의 사회경제적 구조는 이전의 중심부 국가에 의한 정치적 행위의 필요없이 과거의 식민지지배의 형태들이 끊임없이 스스로를 '재생산'하는 것을 보장하였기 때문이다.